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가장 왼쪽에서 가장 아래쪽까지 - B급 좌파 김규항이 말하는 진보와 영성


가장 왼쪽에서 가장 아래쪽까지 - B급 좌파 김규항이 말하는 진보와 영성

<김규항>,<지승호> 공저 | 알마

출간일
2011-07-20
파일형태
ePub
용량
2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유쾌한 급진주의자 김규항,
그가 말하는 이 시대의 진보와 영성


『B급 좌파』, 『예수전』 등을 통해 시대를 앞선 비평을 보여준 김규항. 전문 인터뷰어로 활동하면서 ‘인터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있는 지승호가 그를 만났다. 그가 그리고 꿈꾸는 세상의 모습은 어떠한 모습인지. 김규항은 가장 왼쪽에서 가장 아래쪽까지 우리 시대 진보와 영성의 의미를 되새기며 그가 꿈꾸는 세상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에서 김규항은 진보정신, 문화, 여성, 교육 문제 등 우리 사회의 현안을 하나하나 꼬집어 말한다. '신자유주의'를 분기점으로 진보와 보수가 대립하는 양상에 대한 이야기를 비롯하여 영성없는 혁명가들에 대한 비판,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대학 문제까지, 그는 한국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가야하는지 역설한다. 각자 제 밥그릇 채우기에 급급하여 갖은 형태의 폭력을 일삼는 것이 일상화되어 버린 이 사회를 향해 B급 좌파 김규항은 말한다.

"평화라는 게 폭력성 때문에 깨진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은 더 가지려는 욕심 때문에 깨지는 경우가 많아요. 가난해지려고 노력하는 태도만이, 자발적 가난만이 폭력을 종식하고 우리에게 평화를 가져다줍니다."

저자소개

“인터뷰는 인터뷰이를 둘러싼 이미지를 만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국내 유일의 전문 인터뷰어로 활동하면서 ‘인터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있는 '인터뷰어'.

1966년 부산 출생. 『인물과 사상』의 인터뷰를 맡고 있으며, 『인터넷 한겨레』의 하나리포터로 '10대도 사람이다', '민주당 국민경선' 특별취재 단장으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웹진 「시비걸기」의 마스터, 여성주간신문 『우먼타임즈』, 월간 『아웃사이더』, 『서프라이즈』의 '인터뷰 정치' 등을 맡았다.

인터뷰한 책으로는 『비판적 지성인은 무엇으로 사는가』『크라잉 넛, 그들이 대신 울부짖다』(공저)『사회를 바꾸는 아티스트』『마주치다 눈뜨다』『유시민을 만나다』『7인 7색』『감독, 열정을 말하다』『禁止를 금지하라』『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장하준, 한국경제 길을 말하다』『우석훈, 이제 무엇으로 희망을 말할 것인가』『신해철의 쾌변독설』『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괜찮다, 다 괜찮다』『김수행,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하다』『희망을 심다』『배우 신성일, 시대를 위로하다』『김상곤, 행복한 학교 유쾌한 교육 혁신을 말하다』등이 있다.

그의 책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그의 인터뷰 대상은 전방위적이다. 『신해철의 쾌변독설』에서는 음악, 정치, 교육, 문화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신해철의 인생철학과 함께 그가 음악을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왔으며, 음악에 대한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괜찮다, 다 괜찮다』에서는 베스트 셀러 작가, 인생파 작가, 평론가의 도움 없이도 글을 알아먹게 쓰는 작가 공지영과 독자들의 만남을 주선하였다. 또한 『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에서는 2008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촛불'이 한국사회에 지니는 의미를 파헤쳤고, 『김수행,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하다』에서는 자본주의와 한국경제에 관한 김수행 교수의 심도있는 분석과 전망을 전달하였다.

『신성일, 시대를 위로하다』에서는 영화배우 신성일의 삶을 통해 한국 영화계 전반을 읽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이처럼 그는 음악, 문학, 정치, 사회, 경제, 영화 등 전방위적인 분야를 파고들며, 독자들과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그 밖에 『쉘 위 토크』에서 사회 각계각층의 8명의 인사들과 인터뷰를 통해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김규항의 들어가는 말
지승호의 들어가는 말

1장 B급 좌파, 김규항이 그리는 세상
2장 문화로 우리 사회 엿보기
3장 김규항과 〈그 페미니즘〉
4장 한국 사회의 진보를 묻는다
5장‘촛불’과 ‘추모’ 앞에서
6장 예수에게 묻는 이 시대의 진보
7장 내일을 위한 진보와 미래세대 교육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