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북티저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북티저]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편


[북티저]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편

<진중권> 저 | 휴머니스트

파일형식
WMV, MP4
강좌 수
1 강
북티저 콘텐츠는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 정책 안내
회차 강좌명 재생시간 강좌보기
001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편 1분 내외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콘텐츠 소개

평론을 통해 재구성한 전후(戰後) 현대미술

서양미술사 중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미학과 미술사를 접목하여 후기 모던에서 포스트 모던 시대의 예술 세계와 비평의 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미술의 주도권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아방가르드의 정치적 성격은 희석되고 뒤샹의〈샘〉이 주었던 새로움과 파격은 오히려 예술의 규칙이 되었다. 일상의 사물과 예술 작품을 판가름하는 기준은 예술가의 선언문이 아니라 비평가의 평론이었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편』은 전후 예술계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른 주요 비평가들의 평론을 중심으로 추상표현주의, 앵포르멜, 미니멀리즘, 해프닝, 플럭서스, 팝아트 등 후기 모던에서 포스트모던 시대의 예술을 탐구한다. 이전의 모더니즘이 실질적으로 정치운동과 그 맥락을 함께했다면, 종전 후 세계 미술의 주도권은 유럽에서 미국으로 넘어가며 또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생긴 가장 중요한 변화는 ‘예술의 탈정치화’로, 예술은 이제 공개적인 사회적 표현 대신 개인의 자유를 표방하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미술 작품의 바탕에 깔린 사유와 논리를 명료하게 드러냄으로써 현대예술의 지형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중문화와 사회 전반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에도 큰 시사점을 준다. 하나의 사건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그것을 문화의 또 다른 흐름으로 주조하는 형식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어떻게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문화의, 새로운 사회의 생산자가 될 수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우리 시대 예술과 대중문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현재적 질문에 따라, 과거가 아닌 지금 여기의 예술이 만들어지고 있는 치열한 현장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대중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해 늘 소신 있는 독설을 서슴지 않는 미학자 진중권의 사회적 책임감과 신념, 그 미학의 총체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편』영상보기 *클릭*

저자소개

목차

들어가기-후기 모더니즘과 네오 아방가르드 아방가르드에서 형식주의로냉전의 역설비평의 시대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미술과 사물성평판화면모더니즘의 종언네오아방가르드재현의 복귀1. 폴록 잭 더 드리퍼 “혼돈은 무슨. 빌어먹을” 추상표현주의 형식주의 비평 ‘액션 페인팅’ 구상으로 회귀 상징에서 지표로 폴록 그 이후 2. 앵포르멜 점령의 트라우마 회화의 전환 형태에서 물질로 물질의 시학 기저 유물론 거름자리 위의 꽃잎 형태를 향하여 3. 색면추상 새로운 평면성 형식이 아니라 주제 무로부터의 창조 숭고는 지금 그것은 살아 숨 쉰다 열광의 감정 4.탈회화적 추상 두 개의 대안 회화 이후의 추상 연속과 단절 부드러움에서 딱딱함을 하드에지와 색면추상 미니멀리즘과 팝아트 5. 미니멀리즘 환영과의 고투 하나의 유일한 사물 반관계주의 미니멀리즘 현상학적 미니멀리즘 유물론적 미니멀리즘 개념적 미니멀리즘 사물성과 연극성 미니멀리즘 이후 6. 개념미술 예술의 종말론 오브제에서 개념으로 개념미술의 전략들 철학 이후의 예술 언제 예술인가? 7. 팝 아트 카운터 아방가르드 브리티시 팝 프로토 팝 평판화면 핸드메이드와 레디메이드 기계와 공장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 지시와 허상 실재의 귀환 8. 상황주의 인터내셔널 팝아트와 상황주의 스펙터클의 사회 문자주의와 상상주의 예술의 폐지와 실현 상황주의의 전략들 매체의 상황주의적 사용 전환과 회복 9. 해프닝 폴록의 유산 회화의 파괴 연극적 전회 10. 플럭서스 해프닝과 플럭서스 정신병자들이 탈출했다 다다와 레프 인터미디어 11. 게르하르트 리히터 카멜레온 자본주의 리얼리즘 사진과 회화 리히터의 블러 푼크툼 숭고의 부정적 묘사 포스트모던 12. 신표현주의 새로운 야만인들 민족의 정체성과 주체성 스스로 부과한 억압 장치 독일 카페 신표현주의 논쟁 나가기-후기 모던이냐 포스트모던이냐연속이냐 단절이냐'확장된 장'으로서 포스트모던'연극성'으로서 포스트모던'알레고리 충동'으로서 포스트모던타자의 담론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