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델> 저/<공민희> 역 | 시그마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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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 명작이란 무엇인가 | 1분 내외 |
박물관 관계자와 학자들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명작을 판단할까?"시대를 초월한, 천재적인, 혁신적인, 완벽함, 신비함" 같은 추상적 용어들의 의미를 듣는다'명작'이라는 말은 중세시대 말 유럽에서 숙련공이 길드에 입성하기 위해 만든 뛰어난 작품을 일컫는 데서 유래됐다. 자신의 기교를 최대한 뽐내는 것이 특징이었다. 오늘날 명작이라는 말은 영화, 음악, 책 등 다른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박물관은 '평범한' 작품이 아닌 명작을 수집하고 싶어 하며 그렇게 소장한 주옥같은 작품들은 박물관을 대표하는 멋진 특징이 된다. 그렇다면 박물관 관계자와 학자들은 어떤 기준으로 명작을 판단할까? 그 기준을 알고 싶지만 비평가들이 작품들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들은 너무나 추상적이다.우리가 소위 말하는 ‘명작’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이유는, 시대와 지역의 한계를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단순히 시각적인 아름다움 외에 역사적·문화적 호소력을 지니고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작품을 명작이라 칭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여기서 말하는 보편적 가치가, 작품 안에 내재되어 있는 역사의식과 생활양식, 문화적 가치를 통해 드러난다고 말한다. 다채로운 기법과 기교로 표현되는 오늘날의 예술작품과 달리, 근대 전후의 예술 작품에서는 그 안에 담긴 정서와 의미가 더 중요하게 받아들여진다. 『명작이란 무엇인가』는 박물관 큐레이터, 고고학자, 예술사학자 등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기고자들이 꼽은 작품에 대한 해설을 엮은 것이다. 몇 만년 전에 만들어진 동굴 벽화에서부터 종교예술 작품, 서양미술에 이르기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중을 사로잡았던 명작 70점을 엄선하여 소개한다. 각 작품들이 속한 시대에서 어떤 예술적ㆍ역사적 가치를 지니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명작의 개념과 정의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작품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초점의 이동 과정, 작품에 배어 있는 스토리 등 재미있는 읽을거리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과연 ‘명작’이란 무엇일까? 위대한 예술가들과 그들이 창조해 낸 작품들을 조명하고 전통적 양식을 재해석하여, 본질적으로 접근해 보자.
들어가는 말명작의 탄생_ 크리스토퍼 델1. 예술의 탄생: 기원전 500년까지쇼베 동굴_장 클로트멘카우라의 석상_톰 필립스올멕 문명의 거대한 두상 8번_마이클 D. 코아슈르바니팔의 사자 사냥_줄리안 리드쿠로스_재스 엘스너2. 권력의 예술: 기원전 500년~기원후 1000년‘테베공략 7장군’ 조각_조반니 콜론나루도비시의‘ 대좌’_로빈 오스본리아체 청동상_로빈 오스본엘체의 부인_루비 산즈 게모폼페이 신비의 저택_메리 비어드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기마상_ 낸시 H. 레미지첫 번째 설법을 전하는 부처_존 가이성자 두 명과 천사들이 함께 있는 모자상_재스 엘스너모체 초상화 도자기_크리스토퍼 B. 도난3. 문화의 혼합기: 1000~1300년장택단의 청명상하도_로더릭 휫필드아난타 위에 누운 비슈누_존 가이베즐레 팀파눔_장 르네 가보리체팔루 대성당 모자이크_존 줄리어스 노리치폴로나루와의 와불상_안토니 곰리운경의 무착과 세친_도널드 F. 매컬럼샤르트르 대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_페인튼 코웬4. 새로운 시작: 1300~1500년이페 구리 마스크_수잔 프레스턴 블라이어조토 디 본도네의 스크로베니 예배당의 프레스코화_주세페 바질레김우문 외의 수월관음도_박영숙클라우스 슬뤼터르의 모세의 샘_수지 내쉬후베르트 반 에이크와 얀 반 에이크의 헨트 제단화_크리스토퍼 델마사초와 마솔리노의 브랑카치 예배당 프레스코화_ 오르넬라 카사자프라 안젤리코와 로렌초 모나코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_매그놀리아 스쿠디에리로히어르 판 데르 베이던의 그리스도의 십자가 강하_ 가브리엘레 피날디도나텔로의 다비드_울리히 피스테러아스텍의 독수리 기사_수잔 토비 에번스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몬테펠트로 제단화_ 메릴린 아론버그 라빈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_폴 요아니데스5. 완벽한 예술을 꿈꾸며: 1500~1600년알브레히트 뒤러의 자화상_울리히 피스테러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_마틴 켐프조반니 벨리니의 산 차카리아 제단화_피터 험프리히로니뮈스 보스의 세속적인 쾌락의 동산_그레이슨 페리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벽화_윌리엄 E. 월리스라파엘로 산치오의 아테네 학당_잉그리드 D. 로랜드마티아스 그뤼네발트의 이젠하임 제단화_조셉 레오 코너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성모승천_프란체스코 다 모스토술탄 무하마드의 키유마르스의 왕궁_데이비드 J. 록스버그구영과 루 시다오의 산수화_크레그 클루나스대(大) 피터르 브뤼헐의 네덜란드 속담_스테판 켐퍼딕틴토레토의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_쿠엔틴 블레이크엘 그레코의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_사비에르 브레이6. 과거와 현재: 1600~1800년카라바조의 엠마오의 저녁식사_헬렌 랭던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머리를 베는 유디트_저메인 그리어비치트르의 수피파 샤이크를 왕들보다 더 좋아하는 자항기르 황제_데보라 스왈로우페테르 루벤스의 아레스로부터 에이레네를 보호하는 아테나_데이비드 제프렘브란트 판 레인의 야간순찰_크리스토퍼 델잔 베르니니의 성 테레사의 환희_마리나 워너니콜라스 푸생의 포키온을 그린 작품_피에르 로젠베르크로히어르 판 데르 베이던의 그리스도의 십자가 강하_가브리엘레 피날디도나텔로의 다비드_울리히 피스테러아스텍의 독수리 기사_수잔 토비 에번스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몬테펠트로 제단화_메릴린 아론버그 라빈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_폴 요아니